쪼그려 앉기 왜 안될까 뒤꿈치 붙이고 앉는 방법

제가 이번에 느낀 점은 의외로 쪼그려 앉기를 편안하게 뒤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할 수 없고 뒤꿈치가 들려있는 사람이 많다는 점입니다.

 

저 또한 뒤꿈치가 들리면서 쪼그려 앉는 사람인데 누가 오리걸음을 시키거나 요즘은 많이 없지만 쪼그려 앉아야 사용이 가능한 수세식 화장실을 갈때면 너무나 고통스럽습니다.

아주 예전에 원인이 궁금해 하던 적이 있었는데 마침 TV에서 어떤 의사가 얘기해주기를, 발등 쪽 발목이 구부러지는 각이 안나와서 자연스럽게 뒤꿈치가 들어올려지는 것이고 이건 선천적이라 교정이 어렵다는 말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교정할 생각은 아예 하지도 못하고 이번 생은 쪼그려 앉기 스킬을 받지 못했구나 라는 실망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쪼그려앉기를 아시안스쿼트(Asian Squat)라고 부르다는거 아시나요?
제가 민감한건지 약간 인종차별 느낌의 단어같은데 아시아사람은 편안하게 쪼그려앉기가 되는데 서양사람들은 뒤꿈치가 들어올려져서 불편하다는 것이죠.

근데 어릴때는 아무렇지 않게 잘 되던 자세라는 점이죠

그리고 쪼그려 앉기가 편안하게 잘 되는 서양사람도 많습니다.

결론은 유연성의 문제인데요. 유연성 때문이였다면 다리 찢기 훈련을 하면 언젠가는 찢게 되듯이 발목도 더 잘 접히게 훈련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TV속 어떤 의사쌤이 얘기했던 발목의 각도는 결과론적인 이야기이고, 뒷꿈치 -> 아킬레스건 -> 종아리근육의 사용이 적어지면서 근육이 축소되고 짧아지면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저 또한 여러 이론 중 하나를 신뢰하게 된거라 제가 여기서 설명드리는 것이 반드시 이것 때문에 쪼그려 앉기 할때 뒷꿈치가 들려진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저는 상당히 신빙성이 있다고 생각되어 말씀드립니다.

후천적으로 생활 습관에 의한 결과라는 주장인데요. 옛날엔 한국에서 쪼그려 앉아 이용하는 화장실이 매우 흔했습니다. 그리고 침대가 없는 집도 많았던 시절이 있었겠고요. 식사도 아빠다리(양반다리)를 하고 앉아서 먹었을 것이고요. 공통적으로 바닥에 앉았다가 일어나는 동작이 많을 수 밖에 없었겠죠.

반면 서양에서는 온돌이나 현재의 보일러 같이 바닥을 데우는 기술 혹은 문화가 아니였죠. 그렇게 자연스럽게 식탁에서의 식사와 침대생활을 하게 되면서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이 필요없게 되다보니 종아리 근육이 자연스럽게 축소 되었다는 이론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이 의견에 매우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요즘의 한국은 대다수가 침대생활을 하고 있고 실제로 요즘 젊은 사람들 중 쪼그려 앉기가 잘 안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죠.

따라서 종아리근육을 풀어주고 늘려주는 훈련을 계속 한다면 저도 언젠가는 자연스럽게 뒤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쪼그려 앉기에 성공할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종아리 스트레칭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릎을 이용

무릎을 이용해서 종아리 근육을 눌러주는 동작인데요. 누르다 보면 상당히 아픈데 정상입니다. 상당히 뭉쳐있는 것이죠.

말로 설명하기 어려워서 사진을 한장 구했습니다. 저런 자세로 다리를 꼬고 반대편 무릎으로 종아리 근육을 꾹꾹 눌러주면 됩니다.

 

2. 폼롤러 스트레칭

하이힐을 자주 신는 여자분들은 폼롤러가 익숙하실거 같은데요. 휜 종아리 교정도 되고 얇은 종아리 만드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폼롤러를 통해 종아리 스트레칭을 해주면 발목 가동 범위를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3. 스트레칭

푸쉬업 자세에서 발목을 구부리는 연습을 하시거나

벽을 짚고 서서 한쪽씩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쪼그려 앉기를 하고 싶어서 시작된 훈련방법들 이지만 지속적으로 해주면 발바닥 통증도 사라지거나 예방되는 효과도 있으니 평소에 짬날때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근력 운동도 중요하고 유산소 운동도 중요하지만 스트레칭을 통해 유연한 신체를 갖는것이 일단 가장 기초적이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방법 같습니다.

[관련글 보기]
[건강 팁(Health Tip)] - 꿀물 타는법 그리고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이것
[건강 팁(Health Tip)] - 얼그레이 효능 이렇게까지 좋은지 몰랐어요. 거의 만능 식품이네요!
[건강 팁(Health Tip)] -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5가지 대표적인 원인 소개 드립니다.
[건강 팁(Health Tip)] - 가슴이 답답한 증세 자가진단 해보시고 원인을 찾아 보세요.
[건강 팁(Health Tip)] - 변비 해결법 지금 당장 시원하게 쾌변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