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8 오레오 업데이트 방법 및 추가된 기능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드디어 말도많고 탈도 많던 베타 테스트가 끝나고,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정식 업데이트가 나왔습니다. 저도 현재 갤럭시S8 사용하고 있어서 재빨리 업데이트를 받아 보았습니다. 아마 갤럭시S8 사용중인 분들 중 '왜 난 업데이트가 안뜨지?' 하시는 분이 계실 것 같은데요.

안드로이드 7.0 누가 에서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업데이는 상당히 큰 작업이기 때문인지 자동 업데이트 또는 업데이트 알림이 안뜨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레오 에서는 어떤 점이 추가 되었고 변경 되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고 업데이트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S8 오레오 업데이트 받는 법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운영체제 버전의 앞자리가 바뀌는 업데이트는 대대적인 작업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의지(?)가 반영 되어야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꼼꼼하게 베타 테스트를 진행 해왔더라도 항상 그렇듯이 초기에는 어떤 예상치도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예전에는 업데이트가 잘못 되어  핸드폰이 공장초기화 되는 경우도 있었고 주소록 데이터가 없어지거나 갤러리가 초기화 되는 등의 문제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딱히 불편함 없이 사용 하고 있는데 굳이 리스크를 무릅쓰고 마루타가 될 필요가 있나 싶어서 한참을 기다렸다가 업데이트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업데이트를 받기 위해 수동 업데이트를 해야 합니다.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 내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죠.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해서 핸드폰 설정에 들어갑니다.

 

 

설정에 들어가셔서 화면을 맨 아래로 내리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터치하여 들어가도록 합니다.

 

 

그러면 맨 처음 나오는 항목이 '소프트웨어 수동 다운로드' 인데요. 이걸 터치 하는 순간 오레오 업데이트를 받기 시작할겁니다.

 

 

용량이 1기가 넘는 상당한 사이즈 이기 때문에 와이파이 환경에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혹시나 와이파이가 꺼져있는 상태라면 잽싸게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셔서 데이터가 광탈되는 것을 막으시기 바랍니다.

 

 

설치파일 다운로드가 끝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스크롤을 자유롭게 이동 하셔서 어떤 기능이 추가 되었는지 살펴 보실 수 있습니다. 우측 하단에 있는 지금 설치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업데이트 진행이 되는데요. 핸드폰이 중간에 재부팅 되고 10~15분 정도 설치 되는 동안 전화 사용이 안되는 점 미리 알고 계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추가된 기능

안드로이드 8.0 오레오 업데이트 되면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7.0 누가 버전에 비해 2배 빨라진 부팅속도와 배터리 효율이 개선된 부분 입니다. 음원쪽으로는 블루투스 관련해서 LDAC 지원이 되어 소니에서 출시되는 블루투스 장비에서 고음질 오디오 음원을 들을 수 있도록 코덱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부가적으로 갤럭시S8 의 경우 오레오 업데이트가 됨과 동시에 삼성 익스피어리언스 버전도 9.0 으로 업데이트 되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부분이 변경 되었습니다.

 

 

몇 가지를 살펴 보면 Always on display 화면의 종류가 늘었습니다. 저는 지금 보시는 시계가 마음에 들어서 현재 저 시계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색상도 변경 할 수 있어서 파스텔톤 그라데이션으로 넣어봤습니다.

 

 

Always on display 와 동일하게 잠금화면에 보이는 시계도 추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생각만큼 다 이쁘지는 않습니다. ㅎㅎ

 

 

엣지라이팅에도 기능 추가가 있는데요. 효과의 종류가 몇가지 추가 되었고 색상 및 엣지 라이팅의 두께를 조절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재미난 기능이 하나 추가 됐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키패드 위에 추가 버튼들이 생겼는데요. GIF 아이콘을 누르시면 Giphy 사이트와 연동 되어 각종 GIF 를 끌어올 수 있습니다. 근데 이건 폰에 저장 되어있는게 아니고 Giphy 사이트와 연동이 되어있는 부분이라 사용시 마다 데이터를 사용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가장 기대하고 이 기능 때문에 오레오 업데이트 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바로 듀얼 메신저 기능 입니다! 여러분들 중에도 업무 때문에 혹은 개인적인 이유로 하나의 폰에서 카카오톡 두개 사용하고 싶은 분 계실텐데요. 삼성 익스피어리언스 9.0 업데이트 되면서 메신저를 두개씩 설치 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관련글]

[IT 팁(IT Tip)] - 카카오톡 계정 두개 사용하는 방법 2가지 공개

또한 다 살펴보지는 못했지만 주로 아래와 같은 기능들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잠금화면 알림창의 투명도 변경 기능

알림을 나중에 다시 알려주는 기능

알림 메세지 확인시 앱 아이콘에 숫자 사라지게 연동

고대비 키보드

다양해진 이모티콘과 새로운 GIF효과

엣지 라이트닝 효과 추가

갤러리 내 비밀 앨범 만들기 기능

텍스트 유형과 관련된 앱을 추천해주는 스마트 텍스트 기능

그 외에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들을 위한 것들과 보안 관련 보강 업데이트가 더해졌다고 하니 위에 설명 드린 것들 중에 필요한 기능이 있다면 오레오 업데이트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아직까지는 별 다른 이상 없이 만족스럽게 사용 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은 OS 업데이트 할 때마다 점점 느려지는 느낌이였는데 이번 오레오는 그런 느낌은 전혀 받지 못했습니다.

이상으로 갤럭시S8 오레오 업데이트 관련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기쁜일만 넘치는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