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그 총 정리 1편 - 돌격소총(AR) 및 저격소총(SR)

안녕하세요! 배틀그라운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감히 요즘 대세라고 말해도 될만큼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게임도 재미있게 즐기려면 약간의 공부가 필요 합니다.

 

공부라는 말에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생존을 위한 필수 지식을 익힌다 정도로 이해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배틀그라운드는 동시에 최대 100명이 시작하여 공평한 조건으로 시작하여 최후의 1인(1팀)만 살아남는 생존 서바이벌 게임 입니다.

 

 

모두 빈손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파밍이라고 하는 아이템 줍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요. 처음에는 아이템 정보를 모르면 파밍 조차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배그에 나오는 총기 정보에 대해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히 어떤 총이 좋고 나쁘다고 말할 수 없는 것이 총마다 장단점이 있고 개인마다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총기는 많이 써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총기마다 조금씩 운용법이 다르므로 머리로만 알고 있다고 해서 실전에서 써먹기가 쉽지 않습니다.

 

 

AR (Assult Rifle)

 

흔히 돌격용 소총 이라고 부르는 총기들 입니다. 어썰트라이플을 줄여서 AR 이라고 부르며 배그 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총기 입니다. 맨 왼쪽부터 AKM, GROZA, AUG A3, M416, SCAR-L, M16A4 이며 이중 그로자와 어그는 보급에서만 나오는 총기입니다. 그로자와 어그는 반동이 적고 데미지가 높아서 사실상 배그 최강 아이템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AKM ]

AK소총은 워낙 유명한 총이죠. 7탄을 사용하며 AR 중에서 데미지가 그로자와 더불어 가장 강하여 근접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단점은 반동이 심하여 연사로 사용할 경우 반동잡기가 어려워서 초심자가 사용하기 어려운 총입니다. 또한 탄속이 느리고 탄도학 영향으로 탄의 낙차 또한 커서 100m 이상 떨어져 있는 적을 맞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총구 부착물은 보정기 또는 소음기를 추천 합니다. 반동이 워낙 강해서 보정기가 주로 사용 됩니다.

 

[ M16A4 ]

배그에 처음 M16이 나왔을 때 만해도 사기총에 가까운 능력치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5탄을 사용하는 총 답게 빠른 탄속과 비거리 때문에 SR 대용으로 많이 사용했었는데요. 현재는 탄도학과 조준경 너프 패치로 인해 4배율 까지만 장착이 되어 비로소 AR 다운 총이 되었습니다. 연사가 없고 단발과 점사만 가능한데요. 단발 광클과 점사 반동 컨트롤 연습을 하면 굉장히 좋은 총입니다. M16 역시 초심자가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총입니다.

 

[ SCAR-L ]

스카는 M416과 더불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총기 입니다. 일단 연사가 가능 하다는 것과 5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빠른 탄속과 비거리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지력도 9000으로 상당히 높기 때문에 배그를 처음 하시거나 아직 배린이 분들에게 가장 추천드리는 총기 입니다. 스카의 경우 연사로 사용시 4번째 탄이 발사될 때쯤 부터 반동이 심하게 튀기 때문에 수직손잡이를 추천 드립니다.

 

[ M416 ]

현재 배그에서 가장 사랑받는 총이 아닐까 싶은데요. 엠포의 원래 이름은 HK416 이라는 총이고 실제 M4 하고는 다른 총 입니다. 흥국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배그에서는 다들 그냥 엠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엠포는 모든 부속품이 모이면 굉장히 안정적인 샷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부품 모으는 재미도 있는 총 입니다. 다만 저지력이 3500으로 매우 낮은 편이라서 적과 마주보고 서로 총을 쏘는 상태가 되면 질 수도 있습니다.

 

[ GROZA ]

진짜 그로자를 만나면 거의 졌다고 보면 됩니다. 정말 사격이 형편없는 사람이 사용하지 않는 순식간에 상대방을 녹이는 총인데요. 7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데미지도 엄청나지만 초당 12발 이라는 말도 안되는 연사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수직손잡이가 기본으로 장착 되어 있어서 반동이 매우 적어서 다루기가 쉽습니다. 단점이라면 8배율 이상은 장착이 안된다는 것과 총구 부착물이 소음기 밖에 허용되지 않습니다. 

 

[ AUG A3 ]

어그라고 불리우는 총 입니다. 그로자와 마찬가지로 보급에서만 나오는 총인데요. AR 중에서 가장 빠른 탄속을 가지고 있고 반동이 적고 연사력이 높아서 그로자와 동급으로 취급되는 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그로자와 어그는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하지만 결국 보급에서 나오기 때문에 자주 접할 수 있는 총은 아닙니다. 

 

 

SR (Sniper Rifle)

 

SR 은 스나이퍼가 사용하는 총기류 입니다. 배그에서 가장 많은 총기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드랍율은 AR 보다 상대적으로 낮고 일부 SR 은 보급에서만 얻을 수 있으며 또 일부 SR 은 선호도가 낮다보니 사실상 Kar98, Mini14, SKS 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Kar98 ]

카구팔이라고 부르며 재밌는 상황이 자주 연출되어 잼구팔 이라고도 부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나오면 무조건 사용하는 SR 인데요. 2랩 헬맷까지는 헤드샷 1방이고 몸통은 세방에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카구팔을 사용하신다면 무조건 헤드샷을 노리셔야 하며 헤드샷이 아니면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볼트식 총이라서 부착물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기 때문에 배율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매우 느린 탄속으로 인해 탄 낙차가 크며 움직이는 적을 맞추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M24 와 상위 호환이 되기 때문에 보급에서 M24가 나오면 보통 버려지는 운명을 타고 났습니다.

 

[ Mini14 ]

미니라고 불리우는 지정사수 소총 입니다. 예전에 M16 이 8배율을 장착하고 SR 역할을 할 때 찬밥신세였는데 현재 5탄을 사용하는 유일한 SR 로 빠른 탄속을 장점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SR 총 치고는 높은 데미지는 아니지만 탄속이 빠르기 때문에 한발씩 집중해서 쏘면 굉장히 살상력이 높은 총입니다. 또한 근거리에서 M16 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반 AR 총으로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 SKS ]

그냥 편하게 스크스 라고 불리우는데요. 7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높은 데미지를 자랑 하지만 역시나 낮은 탄속이 단점인 총 입니다. 또한 부속품이 M4 와 같이 5종이 필요한데요. 드랍율이 낮은 SR 파츠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풀파츠를 마련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풀파츠가 되면 반동제어가 매우 쉬워지고 데미지도 강하기 때문에 미니 상위 호환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총기 입니다. 카구팔이 어려운 분들께 추천 드리고 싶은 SR 입니다.

 

[ VSS ]

일명 브스스 라고 부르는 총입니다. 실제 VSS 는 굉장한 데미지를 자랑하는 총인데 게임에는 조금 다르게 고증이 되어 있습니다. 특징이라면 기본적으로 소음기와 4배율이 장착 되어 있다는 것과 9mm 탄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장점이라면 빠른 연사속도와 높은 성능의 소음기 덕분에 초반에 VSS를 사용한다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탄속이 너무 느려서 SR 답지 않게 100m 만 넘어가도 적을 제압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보고도 지나치는 총으로 유명한데요. 요즘 VSS 가 근접 전투용 총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도 VSS 가 보이면 무조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드랍율이 매우 낮습니다.

 

[ Win94 ]

윈체스터라고도 하며 윈구사 라고도 하는 레버액션 총기 입니다. 윈체스터에 대해서는 지금까지도 많은 호불호가 갈리는 총인데요. 일단 매우 극단적으로 고수용 총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왜냐하면 스코프를 달 수 없는 저격총이기 때문인데요. 데미지는 강한 편이라서 아이언사이트로 잘 쏠수만 있다면 상당한 짜릿함을 주는 총기 입니다. 200m 가 넘어가면 사실상 맞추기가 어렵고 100m 정도만 되도 헤드샷이 정말 어렵습니다. 근거리에서 엄폐물을 끼고 전투를 하는 상황이라면 재밌게 사용할 수 있는 총입니다. 현실은 버림받는 총이 맞습니다만 그래서 윈체스터에 맞아 죽으면 기분이 나쁩니다.

 

[ AWM ]

배그에 나오는 SR 중에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애땁, 아땁, 애떱 등으로 부르는데요. 가장 높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3뚝도 헤드샷 한방이고 몸통도 2발이면 웬만하면 킬 입니다. 또한 탄속이 매우 빨라서 먼 거리까지 큰 낙차 없이 총알을 보낼 수 있어서 영점조절의 어려움이 적은 편입니다. 단점은 탄약으로 .300매그넘을 사용하는데 보급으로만 나오기 때문에 수급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탄이 모자를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사실 다 못쏘고 죽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 M24 ]

보급에서 가장 자주 보이는 SR 입니다. 엠이사라고 부르는게 일반 적이며 카구팔 상위호환 총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카구팔과 동일하게 7탄을 사용하지만 데미지와 탄속이 살짝씩 더 높아서 3뚝도 머리를 맞추면 피가 1 남기 때문에 풀피가 아니라면 3뚝도 1방 헤드샷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2랩 조끼 까지는 몸통도 2방이면 킬이 가능하며, AWM 만큼은 아니지만 카구팔 보다는 탄 낙차가 적어서 웬만한 거리는 영점조절이 거의 필요 없습니다. SR소음기를 장착하면 엠이사 특유의 발사음이 있는데요. 마치 SLR 카메라의 미러가 움직일 때 나는 '찰칵' 소리와 비슷하여 사진 찍겠습니다~ 라는 유행어가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엠이사 소음기 소리를 들으려고 사용하는 사람도 많을 정도로 인기가 많은 총입니다.

 

[ MK14 ]

미니와 같은 지정사수 소총으로 엠케이십사, 막십사, 마크 등으로 부릅니다. 7탄을 사용하기에 강력한 데미지를 앞세우지만 손잡이를 장착할 수 없기 때문에 반동이 커서 컨트롤이 어려운 총입니다. 엎드려서 쏘면 반동이 많이 줄어들긴 하지만 자주 사용되는 자세는 아닙니다. 그래서 많은 유저들이 M24, AWM 을 기대하러 보급을 먹으러 갔다가 MK14 가 나오면 거르는 막십사 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그 총 정리 1편 - 돌격소총(AR) 및 저격소총(SR)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생각보다 글이 길어져서 SMG 와 샷건류는 2편에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총 정리를 하다 보니 갑자기 배그가 너무 하고싶어 지네요. 급히 마무리 하고 배그 하러 가봐야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게 게임 하시고 오늘은 치킨이닭!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