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답답한 증세 자가진단 해보시고 원인을 찾아 보세요.

 

안녕하세요! 분명 코로 숨도 잘 쉬어지고 잠도 충분히 잤는데도 불구하고 뭔가 모르게 가슴이 답답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무슨 병이 생긴건 아닐까 또는 마음의 병이라도 생겨서 이렇게 가슴이 꽉 눌린것 같이 답답한 느낌이 드나 궁금하실텐데요.

요즘 미세먼지가 심해서 더더욱 가슴이 답답한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실제로도 미세먼지는 호흡기에 한번 들어가면 몸 밖으로 잘 안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1급 발암물질로 지정되어있는 만큼 호흡기 건강에도 신경을 쓰셔야 겠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세

가슴이 답답한 증세 원인에는 정말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 콕 찝어서 이것 때문에 그렇습니다! 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여러 원인들을 살펴보면서 본인에게 해당될만한 증상이 있는지 자가진단 정도는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기 몸은 자기가 가장 잘 아니까요. 다만 평소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기 때문에 뒤 늦게 알아챈다는게 문제 입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원인들을 잘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부정맥 증상

부정맥이란 쉽게 말씀 드리면 심장이 불규칙적으로 뛰는 것을 말합니다. 심장은 우리가 어떻게 컨트롤 할 수 없는 장기인데요. 스스로 전기 신호를 끊임없이 만들면서 규칙적인 심장박동을 만들어 내는 것인데요. 이러한 전기전달체계에 문제가 발생하면 부정맥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정맥이 생기면 심장 통증 또는 가슴이 답답한 증세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음주, 카페인의 영향이 크므로 잠시 멀리해주시고 지속된다면 병원에 꼭 가보시기 바랍니다.

 

 

 

호흡기 질환

맨 처음에도 말씀 드렸듯이 계시는 곳 공기 상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및 황사가 급격히 증가하는 봄철에는 호흡기 질환이 생기면서 가슴이 답답한 증세 역시 느끼실 수 있는데요. 차량같이 밀폐되어 있는 실내 공간에서도 산소가 부족할 경우 숨쉬기가 어려워 지면서 가슴이 답답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갑자기 숨쉬기 힘들 때 호흡기 질환은 담배 피는 사람에게만 나타난다고 생각하시는데, 미세먼지 같이 안좋은 공기에 오래 노출되어 있어도 호흡기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외출 하실 때 마스크 꼭 착용 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증세

혈압이 상승하는 증세를 고혈압이라고 하죠. 혈관 건강이 안좋은 경우에 고혈압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데요. 그렇다 보니 심장에 무리가 가기도 하고 덩달아 가슴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평소 고혈압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라면 가슴 통증이 치명적일 수 있으므로 절대로 무시하시면 안되며 반드시 병원에 가셔서 의사와 상의를 해보셔야 합니다. 협심증과 같은 심장 질환을 가지고 계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해 주시고 스트레스를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거꾸로 보일러도 아닌 것이 섭취한 음식이 소화액과 함께 식도까지 거꾸로 타고 올라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보통은 먹자마자 눕는 습관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한데요. 이게 습관성이라 한번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면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조심 하셔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면 기본적으로는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이 나는데요. 통증이 지속 되다보면 가슴이 답답한 느낌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과음 후 바로 주무시고 나면 아침에 가슴이 답답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네 그렇습니다.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가 가슴이 답답한 증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마음의 병도 생기지만 몸에 그대로 반영이 되어 각종 병을 스스로 만들어 내기도 하는데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일시적인 고혈압이 찾아오기도 하고 자율신경계에 영향이 생겨나면서 호흡이 가빠지기도 합니다. 화가 많이 나셨다면 최대한 빨리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방법을 찾으셔서 기분전환을 하시고 물한잔 마시면서 숨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적당한 유산소 운동도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가슴이 답답한 증세 원인들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평소 본인의 행동 패턴과 갖고 계시는 지병에 비추어 보고 판단을 해보시기 바라며 답답한 증세가 계속 된다면 병원에 꼭 가보시기 바랍니다. 몸에서 보내는 신호는 우리가 허투루 무시하면 안됩니다. 다 원인이 있어서 통증이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도 괜찮아질 수 있겠지만 이런 것이 반복 된다면 그 것 역시 어딘가 이상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글]

[건강 팁(Health Tip)] - 히비스커스 효능 이건 거의 사기급

[건강 팁(Health Tip)] - 브라질너트 효능 진짜 슈퍼푸드 답네요. 셀레늄 덩어리 입니다.

[건강 팁(Health Tip)] - 사차인치 효능 괜히 슈퍼푸드가 아니네요!

[건강 팁(Health Tip)] - 노니 효능 9가지 확인하고 건강 챙기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